[바이오토픽] 남극의 시크릿 가든

[바이오토픽] 남극의 시크릿 가든
생명과학  양병찬 (2014-08-25 09:42)

– 얼음 밑 호수에 펼쳐진 광활한 생태계
“남극의 얼음 밑 800미터의 호수에서 길어올린 샘플에서 수천 가지 종류의 미생물이 발견됐다. 이는 그곳에 지금껏 밝혀지지 않은 광범위한 생태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upload image
남극의 빙저호 지도
출처: 위키피디아(http://en.wikipedia.org/wiki/Lake_Whillans)

이곳은 남극점에서 640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눈 덮인 허허벌판. 꽁꽁 얼어붙은 남극의 평원을 스치는 차가운 산들바람에, 시커먼 얼음구멍 주위에서 버티고 있는 과학자들의 코와 귀는 이미 마비된 지 오래다. 구멍에서 나온 마지막 몇 미터의 케이블을 감아올리자, 권양기(드럼에 와이어 로프를 감아, 짐을 오르내리게 하는 장치)에서는 얼음조각이 튀며 탁탁 소리를 낸다. 멸균복을 입은 두 명의 과학자들이 케이블 끝에 대롱대롱 매달린, 야구방망이 길이의 실린더를 들여다보기 위해 일제히 고개를 숙인다. 그들은 망치로 얼음을 조금씩 제거하고, 드라이어로 실린더의 일부를 가열한다. “다 됐나요?” 권양기를 조작하던 엔지니어가 묻는다.

기사 더보기

http://bric.postech.ac.kr/myboard/read.php?Board=news&id=249413&Page=1&PARA0=5&SOURCE=&PARA3=&PARA13=&PARA15=&FindIt=&FindText=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