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노화방지 바이오’ 주목

세계는 ‘노화방지 바이오’ 주목
투자액수 늘리고 대규모 임상까지 … “이대로는 국내 업체 맞대응 어려워”
newsdaybox_top.gif 2015년 09월 14일 (월) 06:45:06 이우진 기자 btn_sendmail.gif admin@hkn24.com newsdaybox_dn.gif

해마다 전세계적으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기업들이 노화를 막는 바이오 의약품에 거액을 투자하고 있다.

환자 치료를 위한 맞춤형 제약을 넘어선 차세대 의약품으로 질병을 조기치료하고 미리 예방까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 기업·학계, 유전자지도 공개 후 ‘투자공세’

노화는 우리 몸의 가장 작은 최소단위체인 DNA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DNA의 양쪽 끝에서 DNA 정보를 전달해주는 텔로미어(Telomere)가 노화되면서 떨어져나가 적정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일컫는다.

이를 막기 위한 바이오 의약품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지난 2003년 4월 미국 국립 인간게놈연구소(National Human Genome Research Institute)가 유전자지도를 완성, 공개하면서부터다.

유전자 지도의 공개는 질병의 원인이 어떤 유전자의 이상에서 발현되고, 유전자 조작만으로 해당 병증의 예방 및 치료법을 알아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했다는 의미를 지닌다. 텔로미어를 늙지 않도록 만들어 노화를 막고 파킨슨병이나 당뇨병, 신부전증과 관절염 등의 만성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후 IT 산업의 메카인 미국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은 ‘바이오테크’, 그 중에서도 노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막기 위해 특정 유전자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연구와 생명과학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146502_133583_1415.JPG



기업들의 투자를 받은 바이오 관련 기업들의 성과도 슬슬 가시화되고 있다. 구글벤처의 투자지원으로 만들어진 미국‘23andMe’사는 올해 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의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개인 유전정보 분석 테스트를 승인 받았다
윈도우즈로 유명한 컴퓨터 프로그램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터넷 기업 구글은 게놈연구 프로젝트에 1억2000만 달러(142억원가량)를 공동 투자하며 바이오 의약품 연구를 지원했다. 특히 구글의 자회사 중 하나인 구글벤처TM은 바이오테크 관련 업체 여러 곳에 총 4억2500만 달러(504억원가량)을 지원했다.

기사 더보기

http://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46502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