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립형 RNA 멤브레인을 제작하다

자기조립형 RNA 멤브레인을 제작하다

[인터뷰] 이종범 서울시립대 화학공학과 교수

RNA와 DNA를 구성하는 염기들은 특정 염기간의 수소 결합을 통해 계획적으로 결합된다. 이러한 염기쌍 결합을 이용해 RNA와 DNA는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 수 있는 매력적인 재료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지금까지 다양한 RNA 및 DNA 구조물들이 개발됐지만 RNA는 DNA에 비해 그 수가 부족할 뿐 아니라 거시적인 크기의 순수한 RNA 구조물에 대한 연구는 많이 미흡한 상황이다.

하지만 RNA는 생물학적 기능으로 인해 의학 및 바이오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상태다. RNA 스스로 효소와 유사한 기능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유전자 질환 치료제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작은간섭리보핵산(siRNA)은 전령리보핵산(mRNA)과의 결합· 분해를 통해 특정 단백질 또는 펩타이드의 생산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사 더 보기

http://www.sciencetimes.co.kr/?p=126751&post_type=news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