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과 속 다른 다공성 물질 개발됐다

[과학을 읽다]겉과 속 다른 다공성 물질 개발됐다

에너지 연구·약물전달 등에 응용 가능

▲다양한 형태의 구조체는 물질의 형태를 다양한 모습으로 변형시켜 얻어진 결과물이다. I은 고체구조, II는 코어-쉘, III은 싱글-쉘 중공구조, IV은 마트료시카(matryoshka), V은 요크-쉘 구조, VI은 더블-쉘 중공구조이다.[사진제공=유니스트]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겉과 속이 다른 새로운 다공성 물질이 개발됐습니다. 국내 연구팀이 구멍이 여러 군데 뚫린 물질의 속을 원하는 대로 만드는 방법을 내놓았습니다. 겉과 속을 다르게 설계할 수 있어 촉매나 기체 저장, 약물전달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공은 크기에 따라 세 종류로 분류됩니다. 기공의 크기가 2㎚(nm는 10억분의1m)보다 작은 기공은 미세 기공, 2~50㎚ 크기는 메조 기공, 50㎚ 보다 큰 기공은 거대 기공이라고 합니다. 계층적 다공성 물질이란 한 물질이 두 종류 이상의 기공을 가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문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