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과학연구에 기여하다

저커버그, 과학연구에 기여하다

검색엔진 ‘메타’ 인수, 과학 논문 무료 공개

과학자들이 연구를 하면서 관련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과학논문 검색엔진이 있다. 지난 2010년 캐나다 토론토대 샘 무리뉴(Sam Molyneux) 교수가 주축이 돼 만든 인공지능(AI) 기반의 검색엔진을 말한다.

그동안 과학자들이 무료 이용할 수 있었다. 문제는 비용이다. 특별한 수입이 없는 만큼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메타는 지난 2015년에 벤처자금 600만 달러를 유치하는 등 외부로부터 자금을 유치해왔다. 로 카나다 벤처스(Rho Canada Ventures), ‘하이라인vc(HIGHLINEvc)’ 등 투자회사들로부터 지금까지 유치한 투자금액이 총 750만 달러에 달한다.

이 문제를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와 그의 아내 프리실라 챈이 해결했다.    

인공지능(AI) 통해 믿을 수 있는 연구논문 검색 

24일 ‘테크 크런치’ 등 주요 언론들은 자선재단인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CZI)’가 과학논문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 ‘메타’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CZI는 그러나 인수 가격을 밝히지 않았다.

자선재단인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CZI)’가 과학논문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 ‘메타’를 인수했다. 이에 따라 '메타'는 자금난을 해소하고, 과학자들은 2600여만 편의 논문을 인공지능을 통해 무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자선재단인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CZI)’가 과학논문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 ‘메타’를 인수했다. 이에 따라 ‘메타’는 자금난을 해소하고, 과학자들은 2600여만 편의 논문을 인공지능을 통해 무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meta.com

‘메타’를 인수한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는 지난 2015년 12월 딸 맥스의 탄생을 기념해 페이스북 지분 99%를 기부해 설립한 자선기구다. 두 사람은 당시 조성한 450억 달러 규모의 기금을 질병 퇴치, 빈곤 퇴치, 인터넷 보급 확대 등에 사용하겠다고 선언했다.

원문
http://www.sciencetimes.co.kr/?news=%EC%A0%80%EC%BB%A4%EB%B2%84%EA%B7%B8-%EA%B3%BC%ED%95%99%EC%97%B0%EA%B5%AC%EC%97%90-%EA%B8%B0%EC%97%AC%ED%95%98%EB%8B%A4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