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원짜리 세포분리칩… 200원짜리 원심분리기…

10원짜리 세포분리칩… 200원짜리 원심분리기…

2017년 02월 24일 07:00

과학기술 연구에는 전문적 기능을 위해 정밀하게 만들어진 장비들이 필요하다. 이런 장비나 기구는 값도 비쌀 수밖에 없다. 과학 연구가 대형 연구기관이나 대학, 기업에 집중되는 이유다.
‘값비싼’ 과학 연구에는 가난한 사람들의 참여가 제한되고, 기술의 혜택이 널리 전파되기까지도 시간이 걸린다. 그 간극을 좁히기 위해 싸고 간편한 ‘가격 파괴’ 과학 연구에 과학자들이 속속 도전한다.
수억 원짜리 장비 없이도 원가 1000원 이하 장비로 비슷하게 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식이다. 저개발국에서도 손쉽게 치명적 질병을 진단하고 어린이 과학 교육에 활용하는 등 과학의 혜택을 더 많은 사람에게 전해 준다.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의 민주화’가 진행 중이다.
● 10원으로 만드는 세포 분류 장비

 

로널드 데이비스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팀이 만든 랩온어칩의 모습. - 미국 스탠퍼드대 제공

로널드 데이비스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팀이 만든 랩온어칩의 모습. – 미국 스탠퍼드대 제공

미국 스탠퍼드대 로널드 데이비스 교수팀은 최근 세포 안 다양한 물질을 쉽게 분리할 수 있는 손톱 크기의 ‘랩온어칩’ 장치를 개발했다. 실험실을 작은 칩 하나에 옮겨 놓았다는 뜻이다. 1센트로 20분 만에 만들 수 있다.

 

원문
http://www.dongascience.com/news.php?idx=16753#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