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유전자변이 암 타깃 신약 기대감 ‘新패러다임의 시작?’

특정 유전자변이 암 타깃 신약 기대감 ‘新패러다임의 시작?’

기사입력 : 2017-06-07 09:51|수정 : 2017-06-07 09:51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록소 온콜로지 “LOXO-101의 환자 반응률 76%, 올해말 내년초 FDA로부터 신약허가신청”…’2nd TRK 저해제 개발’도 주목, 국내에서는 한독-CMG 제약이 공동개발 중

지난달 23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특정 유전적변이(바이오마커)에 근거한 항암신약을 승인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미 비소세포폐암 흑색종 등의 적응증으로 허가받은 MSD의 키트루다가 그 주인공으로 암의 종류가 아닌 특정 생체지표에 따라 사용 가능한 첫 항암제로 인정받았다. 바이오마커를 기반으로 항암제를 처방하는 정밀의학 시대의 시작이다.

새로운 신약허가 사례에 대한 여운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록소 온콜로지(Loxo Oncology)가 3일 개막한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17’에서 특정 유전적변이를 가진 환자군을 대상으로 한 라로트렉티닙(larotrectinib, LOXO-101)의 임상결과를 발표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라로트렉티닙은 트로포미오신 수용체(TRK, tropomyosin receptor kinase) 중합형(fusion) 변이를 가진 환자에게 사용가능한 범용 항암제의 탄생 가능성을 보였다.

◇’TRK 중합’ 변이를 가진 76% 환자군에서 객관적 반응율…”늦어도 내년초 신약허가 신청서 제출”

환자에 라로트렉티닙을 투여하기 위한 바이오마커는 트로포미오신 수용체(TRK, tropomyosin receptor kinase)의 중합형(fusion)으로 임상 결과는 놀라웠다. 종양에 해당 변이를 가진 50명의 환자군에서 라로트렉티닙을 투여했을 때 76%에서 환자에서 일정시간 종양감소를 나타내는 값인 객관적반응(ORR, objective response rate)을 보이며, 1차 충족점을 만족한 것. 구체적으로 12%에서 종양이 완전 소실되는 완전반응(CR, complete response), 64%에서는 종양크기가 30% 이상 감소하는 부분적 반응(PR, partial response)을 나타냈다. 2차 중족점인 무진행 생존기간(PFS, progressive free survival)와 약물반응기간에 대한 평가는 계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한편 최초로 바이오마커를 기반으로 승인 받은 키트루다는 39.6%의 객관적 반응율을 나타냈으며, 종양에 MSI-H 또는 dMMR 유전자변이형을 나타내는 환자에 투여가능하다.

▲록소 온콜로지 발표자료 참조

▲록소 온콜로지 발표자료 참조

Related Post

(재)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 팀장 채용 공고...
views 1071
미래창조과학부는 기존 기술의 한계를 돌파하는 세계최고의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글로벌프런티어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 사업의 한 분야인 ‘혁신형 의약바이오컨버젼스’를 (재)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에서 수행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위 연구를 통해 신약개발...
비천연 아미노산 생산 기술 개발
views 208
비천연 아미노산 생산 기술 개발고품질, 저비용 친환경 기술…수입 대체 기대 2014년 11월 26일 (수) 13:14:48임중선 기자  alrhr@pharmstoday.com에이즈, 간질, 항암제 등 다양한 의약품의 핵심원료로 사용되는 합성인 비천연 아미노산을 효소로 ...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18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

Skip to tool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