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면역항암제 개발해라”‥ 과기부, 62억 추가 지원

(메디파나뉴스=신은진기자)  2018-06-12 06:03

X8D50QTC3QD5GNYP6GOE

차세대 주요 먹거리 산업으로 제약·바이오 산업이 지목된 이후 정부의 투자가 한층 과감해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신약, 줄기세포, 유전체, 의료기술 등 미래 유망 바이오기술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제3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선정계획을 공고했다.
국산 면역항암제, 3D프린팅 장기 개발 등 차세대 바이오, 바이오 융복합 기술개발을 위해 총 6개 분야에 올해에만 62억이 투입되는 것이다.
분야별로 제시된 신규과제는 ▲줄기세포 기반 융복합 원천기술 개발 ▲면역 제어 원천기술 개발 ▲감염병 원인기전 규명 연구 ▲구제역 백신의 효능증진 기술개발 ▲차세대 조류인플루엔자 소독제 개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관련 원천기술개발 ▲차세대 의과학자 양성 ▲산업미생물 시스템 재설계 원천기술개발 등이다.
과기부는 해당 과제마다 최소 연 4억에서 최대 연 12억 내외의 연구지원금 배당했으며, 이를 5년(3+2)동안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줄기세포·조직재생 분야의 ‘줄기세포 응용 융복합 기술개발’과 차세대 바이오 분야의 ‘면역 제어 원천기술개발’이다.
‘줄기세포 응용 융복합 기술개발’의 경우, 줄기세포 기반 생체모사체 기술이 바이오장기와 질환모델링 등 신약개발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착안해 추진되는 과제다.
3D프린팅과 바이오 분야의 결합 등 바이오장기 기술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인 셈이다. 정부는 이미 국가과학기술심의회를 통해 신약·재생의료·치료기술 등 타 분야와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한 줄기세포 기반 융복합분야의 연구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
‘면역 제어 원천기술개발’은 사실상 면역항암제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난치성 질환 치료에 적용 가능한 면역 제어 원천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추진되는 해당 과제는 신규 면역 기전 연구에 기초해 질환 치료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을 선정,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면역 관문 억제제를 활용하는 임상 연구나 CAR-T 개발 및 기능 검증 연구 등 확립된 기술을 단순 활용하는 과제는 지양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과기부 측은 “신약, 줄기세포, 유전체, 차세대의료기술 등 미래 유망 바이오·의료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및 바이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신규과제 선정에 나서게 됐다”며 “해당분야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자 신청 공모는 오는 7월 18일까지 진행된다.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