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BT 결합한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 | 신약물질 발굴·조기 진단에 AI 기술 접목 글로벌 데이터 활용, 임상 성공 확률 ‘쑥쑥’

(매일경제=명순영기자)  입력 : 2019.03.18 16:55:27

image_readtop_2019_162518_15528957273673721

사진설명국내 바이오 기업 활약이 두드러진다. 바이오 스타트업이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가운데
중대형 제약사는 잇따라 기술수출 낭보를 전하며 K바이오의 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은 유한양행 연구소. <유한양행 제공>

바이오마커 기반 항암제 개발사 웰마커바이오의 진동훈 대표는 최근 우크라이나로 달려갔다. 바이오 스타트업 메카로 불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가 아닌 중앙아시아로 향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 우크라이나에는 코카서스는 물론 크림 타타르, 중앙아시아 등 다양한 인종이 살기 때문이다. 게다가 구소련 시절 높은 과학기술을 자랑했던 지역으로 데이터 분석에 강하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신약 개발 임상시험 최적의 장소였던 셈이다. 웰마커바이오는 우크라이나 정부 후원을 받아 비닛샤국립의대·포딜야암센터와 신약 개발 협력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비닛샤국립의대는 24개 지역 산하 의료기관을 보유하고 있다. 포딜야암센터는 우크라이나 신규 암환자 15만명의 10%를 치료하는, 가장 규모가 큰 국립 의료기관이다. 우크라이나의 풍부한 의료 네트워크와 환자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진동훈 대표는 “임상 전 단계에서 항암 신약 개발 성공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기회를 얻었고 글로벌 임상시험 전진기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며 “향후 데이터 기술과 접목시켜 임상 역량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가 뚜렷한 산업 성장동력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국내 바이오 기업 활약이 두드러진다. 스타트업은 BT(바이오기술)와 IT(정보통신기술)를 결합한 새로운 모델을 개발해 해외로 발을 넓히고 있다.

엔솔바이오사이언스는 IT와 BT를 결합한 대표 기업이다. 김해진 엔솔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컴퓨터공학과 바이오를 전공하고 20년간 ETF(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근무했다. 2001년 BT와 IT, BT와 한의학 등 융합 지식을 토대로 바이오벤처에 뛰어들었다. 비즈니스 모델은 실험 없이 바이오 빅데이터로 특정 질환 치료제 후보물질을 찾아내는 것. 이른바 바이오 빅데이터 신약 발굴 플랫폼 기술이다.

과정은 지식 베이스 구축 → 후보물질 탐색 조건 확립 → 후보물질 탐색 등 3단계로 진행된다. 후보물질 탐색을 위해 문헌과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또 임상 전문의 등을 통해 전문지식을 수집하고 지식 베이스를 구축한다. 이후 질병 발병 기전 가설과 치료 방향을 세우고 타깃, 약효, 독성, 제형 등 후보물질 탐색 조건을 확립한다.

바이오 빅데이터가 마련되면 신약 후보물질 탐색에 들어간다. 발굴된 물질은 작용 기전을 규명하며 가설을 입증한다. 또한 후보물질 부작용과 독성까지 예측할 수 있다는 게 엔솔바이오사이언스 측 설명이다.

김해진 대표는 “플랫폼 기술로 임상에서 실패할 물질을 배제해 반복 실험과 시행착오가 없다”며 “지속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업그레이드하고 머신러닝 기술 수준을 높여 신약 개발 비용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엔솔바이오는 퇴행성 디스크 치료제 브니엘2000, 골관절염 치료제 엔게디1000을 개발해 사업화에 들어갔다. 브니엘2000은 임상 2상 신청 중이고 엔게디1000은 임상 1상 승인이 난 상태다. 유방암, 알츠하이머 치매, 제1형 당뇨병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엔솔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코넥스 시장에 진입했다.

(후략)

원문: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3/162518/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