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제 ‘타우린’,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효과 있다

건강보조제 ‘타우린’,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효과 있다

KIST 뇌과학연구소 김영수 박사팀 규명

입력 2014-12-15 02:30
건강보조제 ‘타우린’,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효과 있다 기사의 사진

타우린을 섭취해 인지 기능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한 알츠하이머 유전자 이식 실험쥐의 신경교세포(오른쪽)가 타우린을 먹지 않은 알츠하이머 유전자 이식 실험쥐의 신경교세포보다 더 활성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KIST 제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뇌과학연구소 김영수 박사팀이 자양강장제나 건강보조식품에 들어가는 ‘타우린’이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은 신약 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생쥐에게 매일 30㎎의 타우린을 녹인 생수를 6주 동안 먹인 뒤 뇌 기능 변화를 관찰했다. 3개월 뒤 뇌의 인지기능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알츠하이머병이 진행되면 나타나는 대뇌의 피질 염증이 줄었다.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해마 부위에서 나오는 유해 단백질 ‘베타아밀로이드’의 양도 줄어 기억력과 연관된 신경교세포가 활성화됐다.

기사 더보기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