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피부암 억제하는 단백질 작동 기제 규명

폐암·피부암 억제하는 단백질 작동 기제 규명

국내 연구진이 폐암 등의 발생을 억제하는 새로운 단백질의 활동 기제(메커니즘)를 규명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화여대 생명과학과 권종범 교수팀이 이러한 연구 성과를 냈다고 6일 밝혔다.  

DNA 복제는 세포 분열의 핵심 과정으로, 유전체 전달과 보전에 필수적이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유전체의 불안정성이 높아져 암이 발생할 수 있다.

연구팀은 DNA 복제 과정을 연구하다 뱁원(BAP1)이라는 암억제단백질에 주목했다. 뱁원은 최근 폐암(흉막중피종)·피부암(피부흑생종)·신장암 등을 억제하는 단백질로 밝혀졌지만, 정확한 메커니즘은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연구팀은 뱁원이 DNA 복제에 관여하는 크로마틴 조절단백질(INO80)과 직접 결합해 이 단백질의 분해를 막고 DNA 복제가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돕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기사 더보기

http://www.sciencetimes.co.kr/?p=129016&cat=130&post_type=news&paged=3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